서울케이뉴스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과학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고양과학고 추진 가속화…과학고 유치 최적지인 고양시에 과학고 설립 다짐

서울케이뉴스 | 기사입력 2024/08/26 [15:55]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과학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고양과학고 추진 가속화…과학고 유치 최적지인 고양시에 과학고 설립 다짐
서울케이뉴스 | 입력 : 2024/08/26 [15:55]

▲ 고양과학고 추진 가속화…과학고 유치 최적지인 고양시에 과학고 설립 다짐  © 선임기자 김승호



[서울케이뉴스] 김승호 선임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3일 고양인재교육원에서 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고효순)과 고양시 과학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과학고 설립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향후 과학고 설립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설립 계획 및 운영 전략 수립 등에 대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첨단 산업을 이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 환경이 필수적이며, 과학고 설립이 이를 위한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양특례시는 학령 인구가 많고 시민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어 과학고를 설립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며 “이러한 여건을 살려 과학고를 설립, 지정하고 고양시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고효순 교육장은 “고양시와의 협력을 통해 고양시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과학고 설립이 현실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교육 과정 설계와 인력 구성 등에 노력하며 고양시 과학고 설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고양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은 많은 학령 인구와 높은 교육열을 품고 있으며 최고의 교육 인프라를 보유한 고양시가 과학고 설립의 최적지라는 것에 공감했다. 특히 지역균형발전과 학생들의 평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과학고를 유치하겠다는 의지에 뜻을 모았다.

 

한편 고양시는 우수인재 양성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민선8기 10대 핵심과제로 특목고 설립을 선정하고 고양시 과학고 설립을 추진해 오고 있다.

 

시는 지난해 9월 특목고 설립 추진 TF 구성하고 LH와 협의를 통해 과학고 부지를 확보했다. 이후 시민여론을 수렴하고 과학고 설립 연구로 타당성을 확보해 지난해 11월 경기도교육청에 과학고 설립제안서를 전달해 과학고 추가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과학고 설립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왔다.

 

특히, 동국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등 관내 대학들도 바이오, 항공우주, 암 연구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지역 연계 프로젝트의 지원을 약속하는 등 고양시 과학고 설립에 뜻을 모은 바 있다.

 

올해 4월,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내 과학고등학교 추가설립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고양특례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은 오는 8월 말, 경기도교육청이 진행할 과학고 추가 설립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