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케이뉴스

인천시 중·동구, 성공적인 제물포구 출범 위해 맞손

인천시 중구·동구, 제물포구 출범 협력을 위한 공동합의문 체결 ... 협의기구 운영, 행정기반 구축·지역 발전, 주민 편익증진·화합 등에 노력하기로

서울케이뉴스 | 기사입력 2024/09/22 [18:38]

인천시 중·동구, 성공적인 제물포구 출범 위해 맞손

인천시 중구·동구, 제물포구 출범 협력을 위한 공동합의문 체결 ... 협의기구 운영, 행정기반 구축·지역 발전, 주민 편익증진·화합 등에 노력하기로
서울케이뉴스 | 입력 : 2024/09/22 [18:38]

 

▲ 인천 중구-동구, 제물포구 출범을 위한 공동합의문 체결식  © 이한영 기자 



[서울케이뉴스] 인천 이한영 기자 =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 202671일 현 중구 내륙지역과 동구지역이 통합돼 신설되는 제물포구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중구와 동구가 손을 맞잡았다. 중구와 동구가 919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제물포구 출범을 위한 공동합의문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유정복 시장과 공동합의문 체결 당사자인 김정헌 중구청장, 김찬진 동구청장을 비롯해 중·동구 시·구의원 및 주민자치협의회장·통장연합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번 공동합의는 제물포구 출범과 관련해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발전과 주민 편익증진 및 화합 등을 위해 상호 노력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이날 두 자치구는 제물포구 출범과 관련한 상호 협의·결정 및 문제점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시와 중·동구가 함께 참여하는 행정협의기구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 변화된 행정수요에 맞춰 공공시설 배치 및 기반 구축, 사무·재산 승계, 행정연속성 보장, 복지·문화·체육시설 활용 극대화 방안 마련 등 주민 편익증진과 지역 발전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으며, 주민 소통창구 공동 운영 등 지역 유대감 고취 및 주민 화합에 상호 노력하는 한편, 제물포구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하기로 했다.

 

제물포구의 경우 두 개의 자치구가 하나로 통합되는 사례여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자치구 간 이해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공동합의로 제물포구 출범을 위한 중·동구 협력체계가 본격 가동되면 상호 협의와 소통 강화를 통해 현안 해결과 출범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시장은 두 지역은 오래전부터 같은 생활권과 문화를 공유하면서 생활해 온 만큼 어느 지역보다 동질감이 강하고 이해심이 많은 곳이라며 지금부터는 제물포구의 성공적인 출범과 지역 발전만 생각하면서 서로 마음과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제물포구 출범은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출범과정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진행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라며 이번 공동합의문을 시작으로 제물포구가 순조롭게 출범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서 원도심이 새롭게 부흥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제물포구 출범은 동구와 중구 원도심이 인천의 중심지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중구와의 충분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모든 주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새로운 제물포구 시대가 원활히 출범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