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계단 오르기,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영국 노리치 이스트앵글리아대, 노퍽·노치리대병원재단 공동 연구팀, 계단 오르기가 심혈관질환과 조기 사망 위험에 긍정적 영향 미쳐
▲ 3호선 화정역 지하철 계단 seoul Knews 제공
[서울 케이뉴스] 김승호 선임기자 = 영국 노리치 이스트앵글리아대, 노퍽·노치리대병원재단 공동 연구팀은 35~84세 48만479명이 포함된 계단 수 및 오르는 속도와 관계없이 계단 오르기의 효과를 연구한 아홉 개 연구를 메타 분석했다.
연구팀은 계단 오르기가 심혈관질환과 조기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평소 생활습관처럼 계단 오르기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24% 낮았다. 또 심장마비, 심부전,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은 39%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위험을 감소하는 데도 도움이 됐다.
연구 저자 소피 패독 박사는 “잠깐의 신체활동도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계단 오르기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며 “계단과 엘리베이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면 계단을 이용하는 게 심장 건강에 도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계단 오르기는 땀이 조금 나고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숨이 찰 때까지만 하는 게 좋으며, 허벅지, 종아리가 아프거나 숨이 심하게 찬다면 휴식을 취한다.
해당 연구 결과는 지난 26일(현지시간)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유럽심장학회 학술대회 2024’에서 발표됐다.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김승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